본문 바로가기
쓸모있는 잡학지식

소프트웨어 개발자 및 기술자 평균 월급에 대하여

by Mia_Unnie 2020. 5. 25.

 

오늘 업무를 보던 중 소프트웨어 개발자 / 전문 기술자의 평균 임금에 대해 알게되었다. 

임금표는 다음과 같다.

 

한국 소프트웨어 산업협회 기준

 

위에 연봉만 보면 한국의 평균 임금 대비 꽤 높은 편에 속하지만,

미국에서 개발회사에서 일하고 있는 친구 얘기들어보면 또 생각이 달라진다.

 

우리나라 IT기술자들은 가진 스킬에 비해 상대적으로 훨~~~씬 덜한 연봉을 받고 있단 사실이다.

무역 영업지원 업무만 하던 내가 IT회사로 이직한 뒤 내가 영어 원문을 읽을 때가 잦다보니

미국에 개발자 친구를 붙잡고 물어보면서 괴롭힌 적이 많았다ㅋㅋㅋㅋ

(그래도 매번 잘 알려주는 내 친구 J는 천사)

 

그 때마다 내 친구는 틈만나면 나한테 개발 하나 제대로 배워서 미국으로 오면

자기 집에 쉐어로 살게해줄테니 오라며 자꾸 꼬신다만...

(난 신토불이라 안돼...☆)

 

그럼에도 연봉얘기가 나와서 친구의 사탕발림

"나 이번에 이직하는데 연봉 1억 5천이야.
근데 이것도 많은 편이 아니야 사실."

(으아앍

 

한국에서 개발자라고 하기엔 상대적으로 낮은 대우를 받는 웹 개발자(=프론트엔드 개발)인데도

한국의 임금이 터무니 없이 낮아서 높아보이는 거라는 친구의 말 -.-

놀랍도다

 

이럴 때 보면 나는 학과선택을 왜 인문학을하고 무역/물류에 발을 딛었나 땅을 치고 후회하다가도...

 

개발하고 있는 개발팀 팀장님을 보면 엄두가 안난다.

팀장님 존경합니다

제가 열심히 보좌해드리겠습니다 (충성충성

 

 

임금 출처: https://www.sw.or.kr/site/sw/ex/board/View.do?cbIdx=304&bcIdx=44509&searchExt1=

댓글